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육

배론 한국어교원 2급 - 조금 빡셌던 첫 중간고사 후기! (학점은행제)

안녕하세요, 릴리윤입니다. 최근 배론 학점은행제로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을 시작했답니다. 오늘 중간고사를 마치고 나서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학점은행제에서 학사학위 소지자는 전공 48학점 이상을 수강하면 (실습 포함)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답니다. 저는 배론원격평생교육원에서 한국어교원 패키지로 수강하고 있는데, 2학기에 걸쳐서 실습을 제외한 필요한 이론 과목을 다 끝내는 커리큘럼입니다. 정말 보통 힘든 게 아니랍니다. ㅠ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이번 첫 학기에서는 무려 8과목을 듣고 있답니다. 주차 별로 강의는 2개씩이고 각 강의당 보통 40-55분 정도입니다. 중간고사는 4일간 원하는 시간에 치면 되는데 8과목을 4일동안 치려고 하니 아무리 오픈북이지만 보통일이 아니더라고요. ㅠㅠ

교재는 pdf 파일로 제공되는데 저는 네이버쇼핑에서 제본하는 업체를 통해 맡겨서 책을 다 스프링 제본을 했답니다. 시험 전에 빨리빨리 찾을 수 있도록 포스트잇으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대부분은 다른 컴퓨터로 교재 pdf 파일을 열고 찾으면서 시험을 보았지만, 수업 중 필기해 둔 내용이 나올 수도 있어 책에도 포스트잇으로 꼼꼼하게 표시를 해두는 게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중간고사 준비 완료~!

 


배론 학점은행제의 한국어교원 중간고사는 총 60분, 25문항입니다.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단답형 5문항이 출제된답니다. 시험 전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메신저, 인터넷 등의 사용이 제한된답니다.

 

시험시간은 1시간!

 


저는 맥북을 가지고 있는데 배론 한국어교육 학점은행제에서 시험과 과제 제출은 맥북으로 불가해서 일반 윈도우 프로그램이 깔린 노트북으로 시험을 쳤습니다. 액티브 엑스 프로그램 때문에 그런 것 같더라고요. 컴퓨터가 2대 필요한 것은 아닌데, 저는 오픈북일 때 책을 직접 찾는 것보다는 컴퓨터로 찾는게 더 편할 것 같아서 노트북을 한대 더 준비해서 시험을 쳤답니다. 

 


여튼 무사히 8과목의 중간고사를 잘 마쳤고, 기말고사 전에는 과제 제출과 토론방에서 의견을 기록해서 업로드하는 활동을 해야 한답니다.

 

컴퓨터 한대로는 pdf파일 열어놓기!

 


한국어 발음 교육론은 좀 망쳐서 ㅠㅠ 기말고사를 잘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배론원격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한국어교원 2급 반 괜찮은 것 같습니다. (내 돈 내산). 직장인 분들에게는 패키지반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너무 힘들기 때문이죠.. 직장인이라면 과목별로 몇 개씩 따로 수강하시는 게 좋을 것 같더라고요. 하지만 패키지반이 정말 최단기 속성으로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반이니 여건이 된다면 괜찮은 코스인 것 같습니다. 다음번엔 토론, 과제 관련한 후기도 들고 오겠습니다!

아, 배론 한국어교원 학점은행제 처음 시작하는 분이시라면 가입하실 때 츄 천인 ID를 기입하시면 1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댓글 달아주시면 아이디 알려드릴게요^^